오늘도 영어 1등급을 받기 위해 애쓰고 계신 50만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여러분의 영어멘토 최경훈 선생님입니다.
오늘은 들어도 들어도 헷갈리는 관계대명사 주격과 목적격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연 둘이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관계대명사는 기본적으로 2문장이 서로 겹치는 단어가 있어서 1개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I read the book.
J.K. Rowling wrote the book.
이 문장을 하나로 합쳐서 I read the book which J.K. Rowling wrote. 이렇게 만든 거죠.
근데 이때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문장(이하 관계대명사 절)에서 S가 없으면 주격 관계대명사, O가 없으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 문장 안에서 S가 빠졌다는 말의 의미는 결국 관계대명사가 꾸며주는 단어가 원래 2개였던 문장에서 S자리에 있었는가? O자리에 있었는가를 구분하는 것과 같습니다.
I met the guy who we met yesterday.
목적격 관대
I met the girl who studied English in the library.
주격 관대
이렇게 보면 됩니다.
이 2개를 구분해야 하는 이유는 몇가지 규칙 때문인데요.
-rule1: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하다. 실제로 생략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주격관계대명사는 원칙적으로는 생략이 안됩니다. 의미가 심하게 헷갈리기 때문이죠.
I bought the bag from the shop which I know.
이 문장을
I bought the bag from the shop I know 로 바꿀 수 있습니다. 보통 Speaking에서는 생략해서 말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rule2: 주격관계대명사+be동사는 통째로! 통째로! 세트로! 생략이 가능하다.
이 2가지 규칙을 위해서 주격과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구분해야 했던 겁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I teach the students who are able to achieve the goal.
이런 문장에서는 who are은 통째로 생략이 가능합니다.
I teach the students able to achieve the goal.이 가능합니다.
I want to go to the BTS concert which is opening next month.
-> I want to go to the BTS concert opening next month.
이렇습니다.
결국 여러분이 접할 R/L에는 생략이 이미 되어 있는 문장이 나올 겁니다. 다만, 문제는 여러분이 문장이 구성된 원리를 알고 있어야 그것을 분석해서 해석할 수 있겠죠? 지금은 좀 어색하더라도 관대가 어렵거든 2문장으로 돌려보세요.
다시 관계대명사로 조합해보세요.
프라모델을 조립하듯이 합체했다가 분리했다가를 반복하다보면 관계대명사의 원리가 이해되고 부드럽게 해석할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이 건승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도전하는 사람의 노력은 아름답습니다.
저는 여러분의 노력이 그렇게 아름다울 것이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경훈 드림
with LOVE
Chris Cho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