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Writing 잘하는 법

S/W을 위해 원어민 표현 찾는 법_더 멋지게 영어 쓰는 법_영어의 정원_최경훈 선생님

by 최경훈 Chris Choi 2022. 7. 8.



Speaking과 Writing을 공부하다보면 어떻게 해야 좀 더 좋은 표현을 쓸 수 있을 지 고민하게 된다.

더 좋은 표현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찾아야 할 지 알아보자.

먼저 영어에서 더 좋은 표현이란 자연스러운 표현을 말한다.

자연스러운 표현이란, 결국 한국어와 상관없이 영어 자체로 이해되는 표현을 말한다.

영어와 한국어의 밴다이어그램에서 한국어와 영어가 겹치는 부분은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적다.

영어로 의사소통을 자유롭게 하길 원한다면 한국어와 영어 중에 영어적인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공부해보자.



그 중에 대표적인 표현이 1)phrasal verb와 2)collocation이다.

이런 표현들은 다른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루기로 한다.

그럼 그런 자연스런 표현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1)구글의 image검색을 이용한다.
2)구글의 news 검색을 이용한다.
3)Collins Dictionary를 이용한다.(Writing 전용)



이 3가지 방식이 효과적이다.

먼저 구글의 image 검색을 이용하는 방법을 보자.

예컨대 영작을 하다. 옥상에 빨래를 널다는 표현을 말하고 싶다고 해보자.
그럼 내가 모르는 영어 단어를 검색해볼 수 없다.
대신, 구글에 영어로 내가 모르는 단어를 빼고 나머지를 검색해보는 것이다.

‘널다’라는 표현만 빼고, 주변에 clothes나 roof같은 단어를 검색하고 이미지 검색 탭을 본다.
그럼 이미지의 caption 설명 부분에서 널다라는 동사를 찾을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검색해보면  hanging out-> 밖에 걸다. 라는 표현이나 dry라는 표현을 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누군가에게 ‘나 빨래를 옥상에 널고싶어.’라고 말하고 싶다면

“I want to dry the clothes on the roof.” 이렇게 말하면 된다.

옥상에 빨래 좀 가지러 갈게. 라고 말하고싶다면,

“I’m going to bring the clothes hanging out on the roof.”라고 하면 된다.

이런 방식으로 표현을 사용한다면 문법을 조금 틀릴 수는 있을 지언정 의사소통을 하는데는 훨씬 자연스러운 표현을 쓸 수 있다.

이렇게 알아낸 단어들을 모으는 것이 S/W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


2)번의 구글 뉴스는 writing을 할 때 tone을 조절할 때 쓴다.
내가 이미 표현을 알고 있지만, 좀 더 academic한 표현, 정확히 말하면 좀 더 formal한 표현을 찾기 위해서 news에 검색해보는 것이다.

한국어로 치면 ‘이번 성장은 중요하다’라고 쓸 것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정도의 톤의 표현을 찾는 것이다.

the New York Times같은 별도의 뉴스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봐도 무방하다.

3)마지막 collins 사전은 writing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무척 중요하다.

다른 사전들과 다르게 collins 사전에는 예문 위주로 설명이 나와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전들과 퀄리티가 다른 예문을 만날 수 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이렇게 3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따로 통역사나 번역가를 옆에 두지 않아도 무료로 원어민스러운(?) 표현을 공부할 수 있다.
앞으로 여러분이 이 방법대로 공부해서 S/W의 퀄리티를 높이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최경훈 Chris Choi
<영어의 정원 블로그>
진심을 담아,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