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고민상담/학습방법

리딩 시간안에 풀기 어려울 때 어떻게?_빨리 풀기 해결책_최경훈 영어_최경훈 선생님

by 최경훈 Chris Choi 2022. 8. 20.

오늘도 영어 1등급을 위해 노력하시는 50만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8년차 영어강사 최경훈(Chris Choi)입니다.

 

누구나 갑자기 시간 재고 리딩을 풀다보면 멘붕을 경험할 때가 있죠? 오늘은 독해를 할 때 시간 안에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현장 강의를 듣는 분 중에 한 분이 이런 질문을 해줬습니다.

 

학생Y: 근데  시간재서  푸니깐  구조파악하는 그럴시간이  아예없는거같아요…😭 걍  내용을 아예 해석 못하고  푸는데  맞은것도  기적이에요  왜 맞았는지도  모르겠네요 큰일났어요

쌤 답변: 처음 시간 재고 풀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당혹감이니 너무 염려마세요. 일단 완전히 구조 파악이 안되면 SV만이라도 표시하려고 최대한 손을 움직여주세요. 시험장에서 시간 안에 풀 때는 어쩔 수 없지만,
일단 평소에 구조 보고 꼼꼼하게 이해해놔야 시험장 가서 정신없이 읽어도 이해되는 문장들이 늘어납니다.

 

여기서 가장 큰 원인은 바로 긴장입니다. 긴장 되는 원인은 많이 안해봐서 그런 것입니다. 처음하는데 편한 사람은 없습니다. 

 

지금 독해를 잘하는 사람도 처음에는 다 어려웠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시간 재고 만났던 멘붕을 안겪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누군가가 더 먼저 겪어보고 계속 반복해서 도전해서 익숙해지는 가의 싸움입니다. 여러분도 마찬가지에요. 

 

그냥 다소 놀랐을 뿐입니다. 일단 마음을 진정하고 긴장을 안하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솔루션은 쌤이 알려드립니다.

<긴장을 안하는 법>

1)우황청심환을 먹는다.

2)계속 반복적으로 도전해본다.

 

쌤 주변에 큰 시험을 보는 사람 중에 시험 당일에 떠는 사람 중에 청심환을 안먹는 사람은 없습니다. 원래 안떠는 사람은 안먹지만, 내가 시험 때 떠는 것을 알면서 안먹는 것은 모든 것을 운명에 맞기고 아무것도 안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문제점에 좌절하기 전에 해결책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반복적으로 도전해보세요. 처음에야 시간 안에 푸는 게 어렵지만, 계속 반복하면 분명 점점 익숙하게 풀어가는 자신을 느끼게 됩니다.

 

물론 본질은 결국 단어와 문법입니다. 내가 지금 단어를 매일 몇 개씩 암기하고 있고, 내가 계속 문장을 만들고 있는 문법들이 있을 때 시간 재고 풀었을 때 눈에 걸리는 문구들이 많아지고, 해석이 되고 문제가 풀리는 겁니다.

 

그냥 단어도 안외우고 문법도 넘어가는데 갑자기 청심환만 먹고 시간 재고 푸는데 점수가 올라갈리 만무합니다.

 

꼭 기본기 공부를 하면서 긴장 안하는 방법도 효과가 있는 겁니다. 

 

<본격적인 빨리 풀기 팁>

 

자, 이제 반복적으로 연습해서 긴장을 안하게 되었다고 해봅시다. 그래도 여러분은 이런 의문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분량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분량이 너무 많아서 시간 안에 읽으려고 해도 단어만 확인하다가 문제 풀 시간 조차 없는 그런 안타까운 상황일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해결책으로 SV만 읽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냥 막 읽지 말고 SV만 골라서 이해하면서 풀어보려고 해보세요.

예컨대 한 단락에 7문장이 나왔으면 평균 단어가 10개씩 들어있다고 하면 70단어를 읽어야 합니다. 당연히 독해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시간이 부족할 겁니다. 

 

그럴 때는 SV만 뽑는다면 14단어 뿐입니다. 지금 내 기본기 실력에 비해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면 저 14단어만 먼저 읽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70단어를 다 읽는 것은 어렵지만, 14단어만 읽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 14단어를 중심으로읽고 그 단락이 무슨 뜻인지,  저자는 무슨 말을 하고싶은 것인지를 파악하는데 시험시간을 써야 합니다.

 

그냥 샤프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쭉- 훑으면서 70단어를 다 눈에 넣으려고만 하지 마세요. 

중요한 것은 14단어만 읽더라도 생각을 해내는 것입니다.

 

나머지는 단어들은 훑어내려가도 됩니다. 56단어는 아예 보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훑어 내려가고 그 안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오더라도 게의치 말라는 얘기입니다. 다만 sv에 있는 단어들은 모르는 단어가 나오더라도 꼭 추측이라도 해보고 넘어가야 합니다. SV파악이 안된다는 것은 독해를 안하겠다는 것과 같으니까요.

 

이렇게 계속 연습하면서 단어 암기+문법 문장 연습이 계속되면 분명 독해를 잘하실 수 있게 될 겁니다.

 

감사합니다.

최경훈 드림

최경훈 선생님(Chris Choi)

With Love

Chris Choi

 

 

 

 

 

 

 

 

 

 

 

댓글